정책토론회

토론 우체통 제안
토론단체

경기도 사회적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현장토론회

제안구분

일자리

토론과제명

경기도 사회적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현장토론회

제안배경
.
제안내용

우리의 불편함이 건강한 일자리를 마련합니다-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경기도의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에서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생산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설과 단체의 생산품과 서비스 규모는 영세하고 경영환경 또한 열악하여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지역사회에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는 일자리 제공의 경제적 조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시장의 확대가 중요합니다. 그러다보니 장애인, 노인, 여성, 자활 등 서로서로가 시장의 확대를 위해 경쟁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그러나 당사자인 우리 사회복지 시설과 단체들은 우리의 생산품과 서비스가 질이 낳고, 가격이 높다는 이유 등으로 구매를 하지 않고 일반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이중적인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 우리가 서로 경쟁하는 것은 서로를 죽이는 활동입니다. 그래서 경쟁이 아닌 협력의 방안을 찾게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방법은 함께 연대하고 힘을 합쳐야 합니다. 개별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것을 조직들이 연대와 협동을 통해 함께 해결해 나가려고 합니다. 그래서 첫 단추로 개별적으로 판매하고 홍보했던 생산품과 서비스를 함께 모아서 통합된 생산품과 서비스 품목을 홍보하고자 합니다.

❍ 사회복지 시설 및 단체의 경제조직이 생존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공공은 물론 사회복지 시설 및 단체 간 거래, 협력, 협동, 연대가 필요합니다. 시설과 단체가 호혜적 관계를 기본으로 한 상호부조시스템 구축을 통해 개별 조직의 생산품 및 서비스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상호거래는 무조건 생산품과 서비스를 구매해달라고 하는 의미가 아닙니다. 사회복시 시설과 단체에서 불편함을 감수하고 생산한 물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면, 그 기간은 우리의 생산품과 서비스의 질을 높여가는 시간이라는 기회가 되어 일반시장에서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힘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이를 위해 경기도민 정책축제에서 '사회적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상호거래 활성화 방안 마련'에 대해 저소득층의 일자리를 만드는 자활사업, 어르신의 일자리는 만드는 노인일자리사업, 장애인의 일자리를 만드는 장애인일자리사업에 일하는 우리들이 이야기 하고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공감 눌러주세요~~ 

파일첨부

-

제안일자

2019-07-27 10:13